본문 바로가기

Crude Oil

Crude oil.. 이란?

지금 현대인의 삶속에서 절대적으로 빠질 수 없는 에너지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그 중에 현재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표적 에너지 중 하나인 석유(Oil)를 선택했다.

 

1. 우리가 해외선물 종목에서 거래하는 크루드 오일의 정식 명칭은 "WTI Light sweet crude oil futures" 이다.

 

2. Crude Oil : 가공되지 않은 원유 = 원유를 말한다.

 

3. CL(Crude Light) : "경질 원유"의 약자이다.

 

4. 경질 원유 :유황분의 1% 이하의 원유를 말하며 유황분이 낮을수록 고품질의 원유이다. 유황 함유량이 많은 원유는 석유 정제시 탈황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해 저유황 원유가 좋다.

 

5. WTI란 서부 텍사스중질유(west texas intermediate) or 서부 텍사스유로 말한다.

 

6. Light Sweet : 유황의 함유량이 0.5% 미만인 고품질의 원유를 뜻한다.

 

7. 원유의 품질 : 석유 내 탄소 비중(API)과 황 함유량에 따라 구분되는데 탄소(API)가 높을수록, 황 함유량이 낮을수록 고품질유이다. 탄소가 33도 이상이면 경질유(輕質油), 30도~33도까지는 중질유(中質油), 30도 이하를 중질유(重質油)로 구분한다.

 

이렇게 간단하게 용어 정리를 해볼수가 있는데 우리 삶속에서 원유가 얼마나 자리 잡고 있는지는 이렇게 살펴 볼 수 있다.

 

 

원유는 처음에 증류하는 과정에서 온도에 따라 가솔린, 등유, 경유 등으로 나뉘고 이를 바탕으로 석유화학산업, 가공산업, 그리고 최종제품까지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원유가 쓰이고 있다.

 

또한 원유가 수요와 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결정되는데, 그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몇 가지를 간략히 짚어보면

 

1. 세계경제

글로벌 경기에 따라 이전에 발생했던 미-중 간 무역분쟁, 브렉시트 협상 지연, 긴축 상황의 글로벌 금융환경, 지정학적 리스크 등 위험 요인이 존재한다

 

2. OPEC(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의 생산정책

OPEC의 가산, 감산 결정에 따라, 이밖에 대상에서 제외된 이란, 베네수엘라, 리비아의 생산 변동에 글로벌 석유 공급과 수요에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가장 유가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3. 석유 수요 공급

미래 석유의 소비는 선진국보다 개발도상국 특히,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가격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지정학적 리스크

현재 진행 중인 미국의 이란 수출 제재, 베네수엘라의 정치 및 경제리스크, 리비아의 정세 불안 등 다양한 지정학적 리스크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유가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 원인이다.

 

5. 달러화 가치

달러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슈를 중심으로 석유의 가격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6. 기타 요인

원유 관련 각종 지표 발표(API - 미국석유협회 / EIA - 미국 에너지 관리청), 미국 쿠싱 지역 원유 재고등 여러가지 기타요인이 존재한다.

 

<기타용어>

CLM19 : 해외선물 상품의 표기방식. 'CL'은 상품 종류, 'M'은 월물 '19'는 연도이다.

즉 CLM19는 크루드 오일 19년 6월물 상품이 되는 것이다.

 

API : American Petroleum Institution, 미국석유협회란 뜻으로 이익 단체이며, 기업들의 자율적인 정보제공을 받기 떄문에 신뢰도는 다소 떨어지나 EIA 원유 재고 지표의 선행 역할을 한다.

 

EIA :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미국 에너지 정보청으로 미 정부 산하기관이며, 정부 개입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변조 시 민형사상 처벌이 가능하기 떄문에 신뢰도가 높다. EIA의 재고 발표는 시장에서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데 대표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OPEC : 석유 수출국 기구이다. 원유 생산 나라 중 기구에 가입한 국가들 간의 석유 정책의 전반적인 것들을 조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범 국가 단체이다.